소소한 꿀정보

반응형

매스틱검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매스틱검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위건강
오늘은 매스틱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스틱검은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세계적으로 자일리톨,프로폴리스와 함께 3대 천연 항생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검은 매스틱나무의 수액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수지입니다. 먼 옛날에는 껌의 재료로 사용되었다고 하며, 오스만 제국시절에는 같은 양의 금으로 물물 교환을 했을 정도로 고가의 물건이였다고 합니다.

매스틱은 1년에 단 한번 추출 가능하며 나무 한 그루당 150g~180g 밖에 나오지 않는 귀한 원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 히오스섬에서 밖에 생산이 되지 않아 유럽연합(EU)에서는 원산지 명칭 보호제의 대상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한 위건강에는 필수 영양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매스틱검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고 먹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스틱검의 효능

1. 위산 분비 조절 및 위 점막 보호

매스틱검의 가장 좋은 효능 중 하나인 위와 관련된 효능입니다. 위산 분비량을 조절하여 위산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그로 인하여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불량,위궤양,위염등 위 관련 질환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춰줌

2016년의 한 연구결과에서 매스틱검을 8주동안 복용한 사람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보다 총 콜레스테롤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연구 결과가 필요하겠지만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3. 염증성 장 질환 개선

매스틱검은 크론병의 증상을 완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크론병이란 염증성 장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대장 증후군,염증성 대장질환,심장질환 및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콜레스테롤 과 혈당수치를 제어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충치예방

2007년 한 연구에 의하면 매스틱을 껌으로 섭취했을때 충지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매스틱 껌을 씹은 사람들의 입안을 15분 뒤에 살펴본 결과 충치 유발 박테리아 수치가 더 낮아졌다고 합니다.

 

5. 역류성식도염,십이지장궤양에 도움을 줌

매스틱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체내 염증 유발 효소합성을 막아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고 위벽을 보호해주고 손상된 위점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이런 효과로 인하여 역류성식도염,십이지장궤양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향균 및 항산화 효능

매스틱에는 테르펜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해당 성분은 식물이 자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로, 이 물질이 향균 및 항산화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피부 노화 개선

매스틱검의 항산화 효능은 우리몸의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줄여주어 피부의 노화를 늦춰줍니다.

 

매스틱검 부작용

매스틱검은 나무에서 추출하므로 식물에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는분은 섭취시에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중인분은 섭취를 피하셔야 하며, 기존에 기저질환이 있거나 다른 의약품을 먹고 계시다면 의사 또는 전문가와 상의 후 먹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섭취시 두통,소화불량,현기증이 나타날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량 섭취 후 복용량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식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매스틱검 먹는방법

매스틱검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1g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위산분비조절을 위해 섭취하기 때문에 식사후보다는 식전에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분말,캡슐,오일등 여러가지 형태의 제품으로 시중에 판매중입니다. 분말과 오일은 우유,두유등의 음료에 타서 드시거나,샐러드등에 곁들여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캡슐은 1일 복용량에 맞춰서 드시면 됩니다.

 

마치며

매스틱검도 건강식품과 같은 영양제이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스 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몸 만들기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매스틱검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